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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스 PO 세션 5화 요약 정리: 바이럴 성장을 만드는 법 & Carrying Capacity 꿀팁IT 서비스 기획 2022. 11. 19. 16:48
토스 리더가 말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만드는 법: 바이럴 성장을 만드는 법 & Carrying Capacity 꿀팁
바이럴 성장을 만드는 법(Designing Viral Growth)
Virality = Payload x Frequency x Conversion Rate
- Payload: 바이럴 루프를 한 바퀴 돌 때, 메시지가 도달하는 사람 수
- Frequency: 바이럴 루프 한 바퀴 돌 때, 사람당 메시지를 받는 수
- Conversion Rate: 바이럴 메시지를 한 번 봤을 때 신규 유저로 전환되는 비율
많은 경우, 3가지 요소 중 1~2가지에 집중해서 효과를 봄
예시)
- Hotmail: 무료 이메일 제공하는 대신 마지막에 "이 메일을 Hotmail로 보냈습니다." 문구를 붙임
- Facebook: 가입 시 연락처, 네이트온 친구 등 연동 후 페이스북 가입하지 않은 친구에게 초대할 수 있도록
- Instagram: Facebook과 같음
- Paypal: 친구 초대하면 나랑 친구에게 $10씩 줌Drpbox: 친구 초대하면 나랑 친구에게 용량 50GB씩 추가해줌
C.C.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할 때, 기억할 4가지 팁
- Growth는 MAU가 아닌, C.C.를 높이는 것
- MAU(지속가능하지 않은 것을 포함함) vs C.C.(지속가능한 것만 목표로 함)
- 지속가능하지 않은 것의 예시: 일시적인 프로모션, 지속하기 어려운 다크 패턴, 리텐션 보장되지 않는 Paid Marketing 등
- C.C. Max(= 기업의 Value) 목표 설정 시에는 아래 요소를 고려해야 함
- Usecase의 특성
1) Broadness(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겪는 상황인지)
2) Frequency(얼마나 자주 겪는 상황인지, 월 3번 이상이어야 Retention Plateau를 만들 수 있음) - Online Penetration: 온라인에서 해당 Usecase가 발생하는 비율(온라인 사업인 경우)
- Competition Divide Opportunities: 경쟁 현황
- Usecase의 특성
- C.C.에 영향을 주는 지표 우선순위
- Churn > Retention > Activation > Acquisition
- 내가 하고 있는 일이 C.C.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지 확인하는 방법
- 7 or 30 day Trailiing C.C.를 확인하면 됨(지난 n일 간의 Inflow와 Churn을 이용)
- 변화를 빠르게 확인할 때 7d Trailing C.C.가 유용하지만, 외부 요인에 의한 영향도 많이 받음
제품 구조(임팩트) 분석 시 고려하는 3가지 요소
- Top Funnel(서비스가 노출되는 규모 총량)
- Wow Factor(입소문의 영향력)
- Recurring Value(= Retention, 입소문과 상관 없이 제품을 계속 사용, 기업의 가치를 결정함)
단, 이 3가지를 서로 상관 없을 수 있음. 3가지를 모두 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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